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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 배울 수 있는 5가지 주요 개념
    카테고리 없음 2023. 6. 2. 12:10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 배울 수 있는 5가지 주요개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 발달 과정을 4개의 단계로 구분합니다. 감각운동기 단계(0-2세), 선행상기 단(2-7세), 구체적 연산기 단계(7-11세), 그리고 추상적 연산기 단계(11세 이상)로동들이 연령대별로 다양한 인지능력을 획득합니다.

     

    스키마(Schema)

    스키마는 아동이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기본적인 사고 단위로서, 어떠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이하고 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아동들은 경험을 통해 스키마를 생성 및 발달시키며 이를 바탕으로 사물과 사건 인식하게 됩니다.

     

    동화(Assimilation)와 수용(Accommodation)

    동화와 수용은 새로운 정보를 스키마에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동화는 이미 형성된 스키마에 새로운 정보를 적응시키는 반면, 수용은 스키마 자체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스키마를 생성하여 정보를 통합합니다. 이 두 과정은 아동들의 인지발달에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중심화(Centration)와 이기주의(Egocentrism)

    피아제의 인지발이론에서, 중심화는 아동이 한 가지 특징이나 관점에만 집중하는 사고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동 다양한 관점의 조화로운 통합을 위한 발달 과정입니다. 이기주의는 아이들이 자신의 관점을 타인과 동일시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개념은 아동들이 논리적이고 비이기주적인 사고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극복해야 할 장애물을 나타냅니다.

     

    개별차와 문화적 요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들의 사고 발달에 개별차와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아동들은 개인적인 경험과 학습, 그리고 문화적 요인 따라 발달의 속도와 패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동의 인지발달 방식과 과정이 다양하게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 발달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시하며 다양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제공합니다. 발달 단계, 스키마, 동화와 수용, 중화와 이기주의, 그리고 개별차와 문화적 요인 등의 주요 개념들은 아동의 인지 발달을 지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 상담, 그리고 심리학의 연구와 실제에서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구체화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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